전문가도 "정말 드문 일"...블랙박스서 사라진 마지막 4분, 왜?
제주항공 참사, 충돌 직전 기록 저장 안돼
엔진 두개 모두 고장 '셧다운' 때문인 듯
전원 차단 대비한 블박 보조배터리도 없어
무안공항에서 충돌 사고가 발생한 제주항공 사고기 블랙박스에 충돌 직전 4분간의 기록이 저장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통상 블랙박스는 엔진 고장 등에 따른 전원 차단에 대비해 배터리 역할을 하는 보조 장치를 달고 있는데, 사고기에는 그런 장치가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조류 충돌(버드 스트라이크) 이후 충돌 직전까지 사고 상황과 원인을 규명할 핵심 기록이 사라지면서, 사고 원인의 상당 부분을 추정에 의존할 수 밖에 없게 됐다는 우려가 나온다.
이번 사고를 조사하는 국토교통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는 11일 “미국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에서 사고기 블랙박스를 분석한 결과 항공기가 콘크리트 둔덕에 충돌하기 약 4분 전부터 블랙박스 자료 저장이 중단된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사고기는 지난달 29일 오전 8시 57분 관제사로부터 조류 충돌 경고를 받은 후, 2분 후인 8시 59분 구조 신호인 메이데이를 선언하고 곧바로 고도를 높이는 복행을 시작했다. 이후 1차 착륙 시도와 다르게 활주로 반대 방향으로 동체 착륙을 시도 했고, 9시 3분 활주로 바깥에 있는 콘크리트 둔덕과 충돌했다. 블랙박스에 데이터가 기록되지 않은 시간은 메이데이 선언이 있었던 8시 59분 무렵부터 충돌이 일어난 9시 3분까지다.
전문가들은 블랙박스가 작동하지 않은 이유를 두고 조류 충돌로 인해 엔진 두 개가 모두 고장 나 전원이 끊기는 ‘셧다운’이 발생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엔진은 항공기 전원 공급 등 핵심 역할을 하는데, 이게 모두 손상되면서 착륙을 돕는 장치인 랜딩기어 뿐 아니라 블랙박스 등까지 작동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김인규 항공대 비행교육원 원장은 “엔진 두 개가 모두 고장 나고 블랙박스까지 작동하지 않은 건 매우 드문 사례”라며 “엔진 고장 후 충돌까지의 이유를 밝힐 핵심 자료가 사라져 사건 규명도 난관에 부딪힐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했다.
항공기 엔진 두 개가 모두 고장 나고 블랙박스까지 작동하지 않은 건 전문가들도 “본 적이 없다”고 말할 정도로 매우 드문 사고 형태다. 실제 블랙박스는 섭씨 1100도 이상의 열과 6000m 이상 수심에서도 견디게끔 설계되고, 이 때문에 항공기 외형이 완전히 파괴되는 사고에서도 형태를 보존한다. 지난 1983년 소련의 대한항공 007편 격추 사고로 탑승자 269명 전원이 사망한 사고에서도 블랙박스는 사고를 고스란히 기록했다.
그럼에도 이번 사고에서 블랙박스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건 전기 동력 문제 때문일 가능성이 크다. 항공기 전원 공급에 핵심적 역할을 맡는 엔진 2개가 모두 작동 불능 상태가 되면서, 블랙박스에 전기가 공급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실제 항공기가 자신의 위치, 속도 등을 외부로 보내는 전파 신호인 ADS-B(항공기 위치 탐지 시스템) 역시 오전 8시 58분 50초를 마지막으로 송출을 멈췄다. 이는 블랙박스가 작동을 멈춘 시간과 거의 동일하다. 이 신호 역시 전원 공급에 문제가 생기면 작동하지 않는다.
블랙박스는 항공기 사고 원인 규명에 핵심 역할을 하는 만큼, 이런 경우를 대비해 보조 동력 장치 등을 함께 탑재하기도 한다. 블랙박스는 항공기의 속도·고도·엔진상태 등 비행 데이터를 기록하는 비행기록장치(FDR)와 조종실 내 대화 등 음향 정보를 기록하는 음성기록장치(CVR)로 나뉘는데, 최근엔 CVR에 보조 비상장치를 반드시 달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2009년 만들어진 제주항공 사고기 블랙박스에는 이 같은 역할을 하는 장치가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사고기는 유럽 항공사 라이언 에어가 최초 운항했고, 지난 2017년 제주항공이 임대해 사용해 왔다.
일각에선 충돌 직전까지 교신 장치가 작동했던 것을 두고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도 있다. 국토부는 지난 1일 브리핑에서 “착륙 전까지 교신이 있었고, 관제사와 조종사 간 합의에 의해 (착륙이) 이뤄진 것”이라고 했다. 교신 장치 역시 전원에 의해 작동하는 데 이것만 작동한 것이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국토부 측은 “엔진 고장 시 예비 전력을 통한 작동은 부품마다 다르다”며 “블랙박스와 ADS-B는 특정 시간 이후 작동하지 않았지만, 교신은 배터리 등 예비 동력을 통해 작동이 가능했던 것 같다”고 했다.
블랙박스 기록이 사라지면서 사고 원인 조사는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커졌다. 이번 사고의 정확한 규명을 위해선 ‘조류 충돌 후 왜 복행을 했는지’, ‘1차 착륙 시도와 반대 방향으로 착륙한 이유는 무엇인지’, ‘랜딩기어는 왜 수동으로 내리지 않았는지’ 등을 밝혀야 한다. 황호원 항공대 교수는 “관제탑과의 교신 내용 등이 있다지만 제한적”이라며 “블랙박스 데이터가 없으면, 결국 8시59분 조류 충돌 후 벌어진 상황은 추정으로 복원하는 수밖에 없다”고 했다. 국토부 사고조사위 관계자는 “블랙박스 자료는 없지만 다른 자료들을 최대로 활용하고, 교차 검증 등을 진행해 사고 원인을 최대한 규명할 것”이라고 했다. 과거 국내 항공사 여객기 사고의 경우 조사 결과 발표까지 짧게는 1년 길게는 수년이 걸렸다. 이번 사고 역시 1년 이상 소요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대체적 견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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