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 양

내가 웃어야 세상이 웃는다.

太兄 2024. 12. 15. 17:57

내가 웃어야 세상이 웃는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웃음은 어떤 웃음일까?
그것은 갓난 아가의 해맑은 웃음일 것이다, 그보다 선하고 그보다 깨끗하며 그보다 더 천사같은 웃음은
없을 것이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웃음을 잃어버린 지가 오래다. 바쁜 삶의 찌들려 그저 바쁘게만 살아가고 있다
그러나 우울증이니 조울증이니 외롭니 괴롭니 하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역사적으로 외부로 부터 수많은 침략을 받는 동안 민족의 아품과 고통은 말할수 없었을 것이다.
게다가 탐관오리들의 부조리와 행패의 서민들의 삶의 고통은 더욱더 힘들게 만들었다.
우리 선조들은 어렵고 척박한 환경 속에서도 어떻해 웃으며 살수가 있었을까
이처럼 우리 선조들은 비록 고통스럽고 힘겨운 현실을 살면서도 웃음을 잃지 않았다.

한국인들의 정서를 가장 많이 닮은 웃는 얼굴을 든다며 경상북도 안동에 하회탈을 들수가 있을 것이다.
외국인들이 한국을 관광 하면서 한국을 상징하는 선물을 고를 때에도 하회탈을 선택 한다고 한다.
우리 선조들은 힘들고 어려울 때마다 음악과 춤을 즐겼고 그속에 탈이 있었다.
하회탈을 보며 눈도 웃고 입도 웃고 볼과 코까지 웃는다.
그 웃음속에 고난을 이겨내는 힘이 느껴지고 부드러우면서도 따뜻하고 그러면서도 정신력을 느낄 수가 있다.

웃음이야 말로 만병 통치약이라고 할수가 있다.
가정에는 행복을 만들고 사회에는 선의를 만들며 친구 사이에는 우정이 싹트고
연인 사이에는 사랑이 익어가는 것이다.
웃음은 돈 주고도 살 수가 없지만
돈이 들어가지도 않는무엇과도 바꿀 수없는 사람의 마음을 키워주는 엔돌핀이 되어주는 것이다.

밝고 맑고 시원한 웃음 많큼 상대의 마음을 즐겁게 해주는 일은 없을 것이다.
우리 속담에
웃는 얼굴에 침뱃지 못한다는 말이 있다. 그것은 웃는 얼굴로 부탁을 하며 들어주지 않을수 없다는 말이다.
만일 당신이 누군가에게 기대한 웃음을 얻을수 없었다며 불쾌해 하지 말고 당신이 먼저 웃어라.
웃음을 잃어버린 사람들은 당신의 환한 웃음을 절실히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교 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착하게 살자  (3) 2024.12.15
머물다 가면서--  (6) 2024.12.15
명 연주  (4) 2024.12.14
만족하며 기뻐하고 감사하는 마음  (3) 2024.12.14
우리 人生의 변화  (7) 2024.1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