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경제

與, 반도체 R&D인력 52시간 제외 추진

太兄 2024. 11. 11. 16:32

與, 반도체 R&D인력 52시간 제외 추진

특별법 오늘 발의, 보조금도 지원

입력 2024.11.11. 01:03업데이트 2024.11.11. 14:59
 

여당이 반도체 연구개발(R&D) 인력을 주 52시간 근무 대상에서 제외하고, 반도체 기업에 직접 정부 보조금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반도체 특별법안’을 11일 국회에 발의한다. 미국·일본 등 주요국들이 반도체 기업 유치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천문학적 보조금과 지원책을 내놓는 데 대한 대응책이다.

10일 김상훈 국민의힘 정책위원장은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11일 반도체특별법을 발의할 예정”이라며 “보조금 등 재정 지원을 할 수 있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고 했다. 미국처럼 반도체 기업들이 투자 단계에서 보조금을 지급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반면 업계가 요구했던 ‘반도체 R&D 시설·장비 투자 세액공제율 상향’ 조항은 빠졌다.

여당은 반도체 특별법안 발의 후 야당과 협의에 나설 예정이다. 더불어민주당은 반도체 보조금에 대해서는 긍정적이지만, R&D 인력의 주 52시간 예외에 대해선 부정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여당의 반도체 특별법안은 인공지능(AI) 반도체 경쟁에서 국내 기업이 밀릴 수 있다는 우려 속에서 나왔다. 데이터센터의 핵심 부품인 AI 가속기는 미국의 엔비디아가 90%를 독점하고, 첨단 반도체 제조는 글로벌 파운드리(반도체 위탁 생산) 1위인 대만의 TSMC가 압도적 경쟁력을 보이고 있다. 여기에 미국이 약 53조원의 천문학적 보조금을 내세워 반도체 기업을 유치하고 있다. 미국·일본·대만의 전문 인력들은 근무 시간에 별다른 제약을 받지 않는다. 반면 반도체 기업에 대한 국내 지원은 미미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날 김 정책위원장은 “당사자 간에 합의를 하면 (R&D 인력은) 주 52시간 근로에 예외를 두는 것으로 추진하려 한다”고 말했다. 만약 법안이 통과된다면 국내 반도체 업계가 최근 정부와 정치권에 도입을 요구한 ‘한국형 화이트칼라 면제 제도(White Collar Exemption)’가 시행될 수 있다. 화이트칼라 면제 제도는 미국이 1938년 도입한 것으로, 고위 관리직과 전문직, 고소득자는 근로 시간 규제 대상에서 제외한다. 일본도 2018년 비슷한 제도를 도입했고, 주 40시간 근무가 원칙인 대만도 노사 합의하에 일일 근무를 8~12시간 늘릴 수 있다.

여당은 반도체 기업에 대한 직접 보조금도 지원할 수 있는 법적 근거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한국 정부는 산업은행·기업은행 등 국책 금융기관을 통해 반도체 기업들에 정책금융(대출)을 지원하고 있다. 또 반도체, 2차전지 등 국가 전략 기술 시설 투자에 대해 대기업·중견기업은 15%, 중소기업은 25%의 세액공제를 적용하고 있다. 하지만 대기업 특혜 논란 때문에 세액공제, 대출 이외의 직접적인 보조금 지급은 이뤄지지 않았다. 미국과 일본뿐 아니라 유럽·인도까지 공장 건설 비용의 최대 70%까지 지원하는 파격적인 보조금을 앞세워 반도체 투자를 끌어들이고 있다.

이번 특별법에서 업계가 요구했던 ‘반도체 R&D 시설·장비 투자 세액공제율 상향’ 조항은 빠졌다. 이 조항은 현재 1%인 R&D 시설·장비 세액공제율을 반도체 생산 시설 세액공제율인 15% 수준까지 올린다는 것이 주된 내용이다. 미국은 R&D용 설비 투자에 25%, 대만은 5%의 세액공제율을 적용하고 있다. 여당 관계자는 “반도체 R&D 시설·장비 세액공제율까지 올릴 경우, 관련 부처에서 세수에 부담이 너무 커진다는 의견을 냈다”고 했다.

 

인구 감소와 의대 쏠림 현상 등으로 반도체 인력난이 심화되는 가운데, 반도체 업계에서 연구개발(R&D) 인력의 근로 시간 규제를 풀어 달...
 
삼성전자가 미국 빅테크 기업들을 관리할 반도체 파운드리(위탁 생산) 엔지니어 채용에 나섰다. 파운드리 사업 부문은 올해 상반기 1조5000억원 ...
 
삼성전자 반도체 사업 수장인 전영현 DS(디바이스설루션) 부문장(부회장)이 반도체 부문별로 임원들을 소집해 연쇄 토론회를 시작했다. 지난 5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