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파괴자들"… 민노총 노조, 파업 불참자 내쫓고 왕따시켰다
현대트랜시스 노조 55명 제명 징계… "위법 소지 있어"
민주노총 소속인 현대트랜시스 노조가 파업 등에 참여하지 않은 노조원 55명에게 제명 징계를 내린 것을 두고 논란이 커지고 있다. 파업 기간 일을 하지 못해 형편이 어려워진 직원 중 일부가 일터로 복귀한 것인데, 이들을 ‘조직 파괴자’라고 부르며 신분을 박탈한 건 위법 소지가 있는 데다 제명된 이들이 집단 따돌림에 노출되는 등 2차 가해도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변속기 등을 만드는 현대트랜시스는 현대차그룹의 핵심 부품 계열사다. 지난해 매출 11조7000억원을 올렸고, 1인당 평균 연봉은 1억700만원이다.
본지 취재를 종합하면, 현대트랜시스 노조는 지난달 21일 총회를 열어 파업 불참자 51명을 제명하는 결정을 내렸다. 닷새 후인 26일엔 잔업 거부에 동참하지 않은 4명을 추가로 제명 조치 했다. 노조는 이들을 조직 파괴자라고 명명하며 “앞으로 발생하는 (노조 방침) 위반자도 징계에 회부하겠다”고 했다.
현대트랜시스 노조는 지난 10월 11일부터 지난달 8일까지 전면 파업을 했다. 이유는 임금 인상 요구였다. 노조는 기본급 15만9800원 인상 외 성과급으로 전년도 현대트랜시스 매출액의 2%인 2400억원을 달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는 이 회사가 지난해 벌어들인 영업이익(1169억원)의 두배가 넘는 금액이다. 회사는 노조의 요구가 지나치다는 입장이다. 노조는 사측이 요구를 들어주지 않자 파업을 벌이는 동시에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자택 앞에서 13차례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문제는 파업이 길어지면서 경제적 이유 등으로 일터 복귀를 원하는 이들이 생겨났는데 노조가 이를 막아선 것이다. 노조는 파업 이후에도 특근과 잔업을 거부하라고 지시를 내렸고, 이 과정에서 1인당 600만원가량 소득에 손해가 발생했다. 이 같은 손해는 계속 커질 수밖에 없다. 한 노조원은 “가정에 매달 나가야 하는 돈이 있는데 급여를 제대로 받지 못하니 생계에 타격이 있다”고 했다.
이탈 인원이 생겨나자 노조는 ‘규찰대(糾察隊)’라 불리는 일종의 단속반을 만들어 잔업과 특근 거부를 제대로 이행하는지도 감시하고 있다. 직원 사이에선 특근에 응하면 규찰대에 걸려 징계에 회부된다는 분위기가 형성돼 있다. 이는 엄연히 불법이라는 게 전문가들 견해다. 쟁의 기간 중이라 하더라도 조합원이 의사에 따라 현장에 복귀할 수 있는데, 억압이나 공포 분위기를 조성해 이를 강제로 막는 것이기 때문이다.
실제 노조가 파업에 참여하지 않거나 특근을 거부하지 않는 이들을 조직 파괴자로 비난하면서, 이들에 대한 ‘조리돌림’도 이어지고 있다. 현대트랜시스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선 이들의 명단이 공유되며 ‘친일파’ ‘나라 팔아먹은 놈’ 등으로 비유되거나, ‘투명인간 취급하자’는 글이 연이어 올라오고 있다. 대전지방고용노동청이 지난달 현대트랜시스 노조 일부 조합원의 파업 불참에 따른 2차 피해를 지적하며 “이런 행위가 없도록 조치해달라”고 지적했지만, 노조는 “반복적으로 복무 지침을 어긴 이들을 징계한 것”이라는 입장이다.
이런 행태에 노조 내부에서도 일부 비판이 나온다. 일각에선 “노조 집행부가 교섭은 제대로 진행하지 못하면서 애꿎은 조합원만 희생양 삼는다”는 의견이 제기된다. 일을 덜한 탓에 받는 돈이 줄어드는 건 신경 쓰지 않고, 출근해야 하는 노조원 탓만 한다는 것이다. 한 노조원은 “명분을 얻기 위해 사원들 생계를 볼모로 싸움을 이어가는 걸 보고 싶지 않다”고 했다. 잔업 거부 등 사태와 함께 진행되고 있는 현대트랜시스의 노사 교섭은 양측의 입장 차가 커 당분간 공전할 가능성이 크다.
한편 민주노총이 주축인 윤석열정권퇴진운동본부는 오는 7일 서울 광화문에서 ‘윤석열정권퇴진 3차 총궐기 범국민대회’를 연다며 약 2만명이 참석할 것이라고 밝혔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윤석열 정권의 파면을 선언한다”며 “스스로 새로운 세상을 열어나가자”라고 했다. 이들은 지난달 9일과 20일에도 총궐기 대회를 진행했다. 지난달 9일 시위에선 도로를 불법 점유하려던 시위대를 막는 과정에서 경찰 105명이 부상당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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