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 양

지금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다

太兄 2024. 7. 3. 16:28

♧지금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다

세계 곳곳을 돌아다니는 한 탐험대가 유적을 조사하다가 인적드문 산속에 위치한 곳에서 토굴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그 토굴에서 탐험대가 발견한 것은 끝도없이 쌓여있는 황금과 두 사람의 유골이었습니다.
탐험대장은 이 사람들이 황금을 쓰지도 않고 모으기만 하다 죽었는지 이유를 알아내기 위해서 조사를 했습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추론했습니다.
황금을 캐기 위해 온 두 사람은 오래된 토굴에서 금을 발견했고, 한동안 금을 캐며 토굴에서 생활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오로지 금을 모으는 데만 정신이 팔렸고 앞으로 먹을 식량도, 다가오는 겨울도 생각하지 못했던 것입니다.

'이 정도면 됐다.' 라고 생각한 때는 이미 겨울의 한 복판에 와 있었고, 식량도 모두 떨어진 채 땔감도 준비되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엎친 데 덮친격으로 눈보라가 몰아치며 쌓인 눈이 토굴을 막아버렸고, 이들은 갇힌 채 서서히 죽음을 맞이했던 것입니다. 
두 사람은 평생을 쓰고도 남을 황금을 발견했지만, 죽음 앞에서 황금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했습니다.
세상에서 중요한 세 가지 금이 있는데 '황금, 소금, 지금'이라고 합니다.
죽음 앞에서 황금은 그저 돌덩이에 불과하고 소금은 언제든 황금으로 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어떤 것으로도 살 수 없고 탄생과 죽음의 순간까지 함께 합니다. 즉 지금보다 중요한 것은 세상에 없습니다.
삶이라는 주어진 시간 속에서 황금보다 더 소중한 것들로 지금을 채우시길 바랍니다.
오늘날 3대 성자는 공자, 맹자, 장자가 아닌 보자, 놀자, 쉬자 라고 합니다.

* 첫 번째는 ‘보자’ 입니다.
누군가 보고 싶은 사람이 있고, 나를 보고 싶어하는 사람이 있으면 행복한 사람입니다. 나를 보고 싶어하는 사람이 많이 있으면 잘 사는 사람입니다.

* 두 번째는 ‘놀자’ 입니다.
같이 놀 사람이 없으면 행복도 멀어집니다. 같이 놀지 않으면 자꾸 멀어 집니다. 놀자는 친구가 없으면 외롭습니다.

* 세 번째는 ‘쉬자’입니다.
같이 놀 친구도 좋지만, 같이 쉴 친구는 더 좋은 것입니다.

생각만 해도 마음이 편안해지고 아무런 말도 하지 않아도 부담이 없는 사람이 같이 쉴 친구입니다.
오늘은 보자. 놀자. 쉬자. 3대 성자가 되시길 기원해 봅니다.

'교 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완의 人生  (0) 2024.07.03
부부로 산다는 것은 무엇일까?  (1) 2024.07.03
덕(德)  (1) 2024.07.02
감 동  (1) 2024.07.02
페르시아의 흠  (0) 2024.07.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