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 양

노인이 스승이 돠는 길

太兄 2025. 7. 17. 20:52

●노인이 스승이 되는 길

♡더한힘 리더십 스피치는  노인이 스승이 되는 지름길입니다♡

나이들면 두부류의 사람이됩니다.
하나는 노인이요 하나는 어른이 되지요.
노인이 될것이냐 어른이 될 것인가는 본인이 스스로 선택합니다.
노인과 어른의 다른점은 거론할 필요도 없이 노인은 노쇠하고 노약해집니다.
허나 어른은 노숙하고 노련해집니디.

김형석 교수님이나 이시형 의사처럼 어른으로 살면 건강하고 존경을 받다가 세상을 떠나지만
노인들은 요양원이 이나 요양병원 신세를 지다가 지구를 떠나지요.
자 어른이 되실래요 노인이 되실 것입니까?
어래 글을 읽어보시면 정답이 있습니다.
♡♡♡♡♡♡♡
"노인이십니까 어른이십니까?"

내가 사는 지역에 노인이 많으면 우리 사회는 병약해 지지만, 어른이 많으면 윤택해진다고 했습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부패하는 음식이 있는가 하면, 날짜가 지날수록 발효하는 음식이 있듯이, 사람도 나이가 들수록 ● 노인이 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어른이 되는 사람도 있다는 것입니다.

●노인은 나이를 날려버린 사람이라고 평하지만, 어른은 나이를 먹을수록 성숙해지는 사람을 일컫습니다.
●노인은 머리만 커진 사람이고, 어른은 마음이 커진 사람입니다.
●노인은 더 이상 배우려 하지 않지만, 어른은 나이 어린 사람에게도 배우려고 합니다.
●노인은 모자라서 자꾸 채우려 욕심부리지만, 어른은 비우고 이웃에 나눠 주려고 합니다.
●노인은 나이가 들수록 자기 자신만 알지만, 어른은 이웃을 적극적으로 배려하며 살아갑니다.

●노인은 나를 밟으면 가만두지 않겠다고 하지만, 어른은 나를 밟고 올라서라 합니다.
●노인은 다른 사람과 자신을 비교하지만, 어른은 자신의 아름다움을 찾고 자신을 가꿀 줄 아는 사람입니다.
●노인은 겉모습이 늙어가는 것을 슬퍼하지만, 어른은 속사람이 충만해지는 것을 기뻐합니다. '늙으면서 어르신이 되어라!' 이 말을 깊이 새겨들으라고 합니다.
●노인은 늙은 사람을 말하지만, 어르신은 존경받는 사람이라 말들 합니다.
●노인은 몸과 마음 세월이 가니 자연히 늙는다고 체념하는 사람이고, 어르신은 자신을 가꾸고 스스로 젊어지려고 노력하는 사람입니다.

●노인은 자기 생각과 고집을 버리지 못하는 사람이고,어르신은 상대에게 이해와 아량을 베풀 줄 아는 사람입니다.
●노인은 상대를 자기 기준에 맞춰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사람이고, 어르신은 좋은 덕담을 해 주고, 긍정적으로 이해해 주는 사람입니다.
●노인은 상대에게 간섭하고, 잘난 체하며, 지배하려고 하는 사람이고, 어르신은 스스로 절제할 줄 알고, 알아도 모른 체 겸손하며, 느긋하게 생활하는 사람입니다.
●노인은 대가 없이 받기만을 좋아하는 사람이고, 어르신은 상대에 베풀어 주기를 좋아하는 사람입니다.
●노인은 고독하고 외로움을 많이 타는 사람이고, 어르신은 주변에 좋은 친구를 두고 동지들과 항상 유쾌하게 웃으며, 활발한 모습을 가진 사람입니다.

●노인은 이제 배울 것이 없어, 자기가 최고인 양 생각하는 사람이고, 어르신은 언제나 배워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노인은 자기가 사용했던 물건이 아까워 버리지 못하는 사람이고, 어르신은 그 물건들을 재활용할 줄 아는 지혜로운 사람입니다.
●노인은 공짜를 좋아하는 사람이고, 어르신은 은혜 입으면, 그 대가를 반드시 지급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황혼에도 열정적 사랑을 나누었던 독일의 작가 괴테(Goethe 1749~1832년)는 노년에 관한 유명한 말을 남겼습니다.
'노인의 삶은 상실의 삶이다!'
사람은 늙어가면서 통상적으로 다음 다섯 가지를 상실하게 된다고 했습니다.
첫째, 건강
둘째, 돈
셋째, 일
넷째, 친구
다섯째, 꿈
누구나 맞이하게 될 노년이 되어가면서, 괴테의 말을 음미하면서,
준비를 소홀히 하지 않는다면, 누구든 황혼에도 풍요로운 삶을 살 수 있다고 했습니다.
우리 모두 노인이 되지 마시고, 어른이 되도록 노력하며 살아갑시다.

행복한 어른이 되는 쉬운 비결이 있습니다.
첫째, 명랑하고 밝게 사는 것입니다. 마음과 얼굴이 늘, 항상 웃는 모습의 사람입니다.
둘째, 화내지 않고 사는 것입니다.
셋째, 느긋하게 사는 사람입니다.
넷째, 고민하지 않고 사는 사람입니다.
다섯째, 남을 미워하지 않는 사람입니다.
여섯째, 숙면을 취하는 것입니다.

오늘도 '행복한 어른이 되시는 비결!'만 실천토록 노력하면서 멋진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교 양' 카테고리의 다른 글

STR이 뭔지 알고 갑시다.  (0) 2025.07.18
한평생  (0) 2025.07.18
수도거성(水到渠成)  (0) 2025.07.17
세상의 법칙  (0) 2025.07.16
구불약(九不藥)이란  (0) 2025.07.15